Data Scientist 옌

매일 발전하는 IT문제해결사

Career 커리어/My Career Path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 신청기

옌炎 2022. 8. 10. 00:43
728x90

오늘은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에 경력을 등록하고 경력증명서를 뽑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새로 입사하게 된 회사에서 요구하여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에서 기술자 신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이전에 경력이 있던 회사가 사라져서 더 이상 경력확인서를 받을 수 없다면? 또, 이직할 때마다 매번 수고스럽게 자격증과 졸업증명서 등 각종 서류를 하나하나 출력해야 한다면? 그런 걱정 없이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의 인증 하에 소프트웨어기술자의 경력을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경력 확인을 위해서는 매년 경력관리비 25,000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수많은 회사들이 이용하고, 요구하는 제도인 만큼 회사에서 기타 개인지출로 처리 해주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경력증명서를 발급받을 경우, 프린터 인쇄와 방문수령은 한 부에 2000원, 택배나 퀵서비스는 2000원에 배송요금이 추가됩니다. 결제는 경력을 모두 작성하여 신청하는 과정에서 하게 되므로 우선 회원 가입하여 로그인하고 난 후에 경력 신청을 먼저 합니다.

 

 

소프트웨어기술자 경력관리시스템

SW기술자 경력확인 한번으로 두고두고 편리한 경력관리 SW기술자 경력확인제도는 SW기술자의 경력 입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지속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공신력있는 경력증빙 및 권익보호를 위

career.sw.or.kr

 

자, 이제 본격적으로 경력확인을 위한 신청서를 작성해봅니다. 상단 탭의 [기술자 경력확인] - [기술자신청]에서 나에게 해당 사항을 작성하면 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근무경력, 기술경력, 학력, 기술자격, 교육, 상훈 6개의 자격 및 경력을 확인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캡처는 이미 증명이 완료된 저의 기술자 신청란이기 때문에 작성한 항목마다 왼쪽에 체크박스가 없습니다. 새로 작성한 항목에 대해서 체크박스가 뜹니다.

 

 

경력관리를 신청하기 위해  위 사진과 같이 해당하는 사항을 근무 경력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작성 후 저장합니다. 근무 경력의 경우, 처음 열면 아래와 같이 우편(방문)제출과 온라인 제출이 있습니다.

 

 

찾아본 바로는, 이전 근무 회사의 경우 근무 경력 확인서, 현재 근무하는 회사는 기업 확인을 통해 경력 확인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전 직장은 작성하고 나서 우편제출과 온라인 제출밖에 나오지 않아 온라인 요청을 했고, 현재 직장은 작성하고 나서는 기업 확인 요청 래디오 버튼이 생겨 이를 통해 경력 확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현 직장에 대한 작성 시 기업확인요청이 떴다!

 

저의 경우, 이전 회사만 신청했으므로 온라인 제출을 선택하여 미리 받아두었던 경력증명서를 제출했습니다. 하지만 이전 회사의 경력증명서에서 적어준 사항이 성명, 주민번호, 소속부서, 근무기간, 용도 밖에 없어 서류 상으로 SW관련한 업무를 담당했는지 확인이 불가하여 보완요청을 받았습니다. 회사에 문의해보니 기업확인을 신청하라해서 본 사이트에서 문의를 통해 기업확인으로 변경하여 확인 받았습니다.

 

모두 다 작성했다면 작성한 사항들을 모두 체크박스로 체크한 후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신청 후 수수료 납부 발급 동의, 소속기업의 경력관리 동의,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 등 각종 동의 및 결제를 하신 후 기다리시면 됩니다. [수수료관리]에서 경력관리비 납부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술자 경력확인]-[신청내역]에서 신청진행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첫 신청 당시 교육이 끝나지 않아 수료인증서를 받을 수 없어 우선 이전 직장 경력과 프로젝트 기술경력, 학력, 기술 자격 네 가지만 먼저 신청하고 이후에 교육을 따로 신청했습니다.

 

 

저의 신청이 이렇게 오래 걸린 이유는... 첫 신청 때 프로젝트 부분에서 오류가 있어 기업이 반려를 했는데 반려 알림을 알지 못해 일주일 후에 접속하여 알게되었습니다. 오류 부분을 수정하여 기업에 재신청하고 확인 받았습니다. 이후 스무스하게 넘어갈 줄 알았는데 협회에서 근무경력에 대해  보완 요청을 받았습니다. SW관련한 업무를 담당했는지 확인이 불가하다고 하여 기업확인을 통해 받고 기다렸습니다. 알고보니 그렇게 기업확인을 받았더라도 보완사유를 클릭해서 보완란과 보완했습니다~! 정도의 말을 적어서 저장해주어야 했더라고요. 저장을 안하고 기다려 또 일주일정도 그냥 날렸습니다ㅋㅋ

 

이렇게 긴 시간을 의미없는 기다림으로 날리다보니 어느덧 교육 수료를 마쳐서 경력신청이 완료되자마자 교육 사항까지 작성하여 수료증을 첨부하고 이것만 따로 다시 신청했습니다. 보통 재신청한 날짜와 같이 2~3일이면 신청 완료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긴 시간 경력확인까지 완료되었고, [기술자 경력확인] - [증명서 발급 신청]에서 발급하고자하는 부분을 체크해서 신청하고 결제하면 됩니다. 경력증명서 수수료 결제는 개인이 할 수도 있고 기업이 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우선 개인으로 하고 프린트 하려는데 출력이 불가한 프린터인지라 다른 곳에서 출력하려고 미루고 있습니다. 증명서는 바로 [기술자 경력확인] - [증명서 출력] 탭에 가서 테스트 인쇄 버튼을 클릭하여 테스트 한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것도 저는 뭐 승인이 필요한 줄 알고 승인 후 출력 버튼이 뜨나 좀 기다렸는데, 이전에 기다림이 길었다보니 또 우선 클릭해보자 싶어서 클릭해봤어요. 바로 출력 뜨는 것 같더라고요.ㅂㄷㅂㄷ 다음 스테이지에서 명확하게 뭘 해야하는지 메뉴얼에 써 주지 왜 자꾸 기다리게 해... 소프트웨어 기술자들 경력 관리 페이지인데 UX가 잘 안된거 아닌가요...? 괜히 기다려서 툴툴대봅니다.

 

저는 이제 출력 가능한 프린터를 찾아 출력하여 근무처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암튼 모두들 경력관리 잘 해서 행복한 기술자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