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cientist 옌

매일 발전하는 IT문제해결사

Career 커리어/Idea & Issue & Review

Google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e 취득 후기

옌炎 2023. 8. 25. 22:47
728x90

1. 준비

기간: 2023.05.23~2023.06.30

 

이 자격증을 준비한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 이거 하나 딴다고 업계에서 인정해주는거도 아니고, 시험 내용은 이미 보통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면 대강 알고있는 것이라 엄청나게 유익한 것도 아니고, 시험응시료도 비싼데 굳이 왜?하는 분위기이지만 제가 자격증 공부를 한지 오래되어서 공부하는 방법을 감을 못잡고 있어서 정신 좀 차리려고 웜업 겸 따기로 했어요. 아무것도 못하고 축 쳐져 있는 것보다 쓸모없는 자격증이라도 따는게 제 인생에 도움이 되겠지 싶어서요. 그래서 자격증 관련해서 서치해보니 코세라 강연을 쭉 한 번 들으면 무리없이 딸 수 있다고 해서 한 번 쭉 듣고 문제 풀어보고 시험을 쳤습니다. 과정이 일주일이면 충분히 들을 수 있을만한 강의였어요.

 

▼ [Coursera] DeepLearning.AI TensorFlow Developer 과정

 

DeepLearning.AI TensorFlow Developer

The DeepLearning.AI TensorFlow Developer Professional Certificate program teaches you applied machine learning skills with TensorFlow so you can build and train powerful models.

www.coursera.org

 

2. 첫번째 시도

기간: 2023.07.09

 

우선 자격증 비용을 결제한지 한 달이 지나자 마음이 조급해졌습니다. 빨리 시험을 치지 않으면 이대로 그냥 돈 날리겠구나 싶어서 강의 본 내용도 다 까먹기 전에 급하게 시험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여러 가지 이유로 헤매다가 Fail이 떴어요. 무슨 오픈북을 떨어지나 싶어서 어이없었는데 내외부 환경이 안좋았던 것 같습니다.

 

3. 실패 사유

  • 안좋은 상태
    • 준비가 안된 급한 마음으로 갑자기 시험을 쳤습니다.
    • 당시 집안에 일이 있어서 매우 화나서 밖으로 나왔는데, 내 할 일이라도 해야지 억울하지 않을 것 같아서 시험을 쳤습니다.
    • 나오면서 노트북 충전기도 안가져나와서 다시 가지러 가야하고 아주 정신이 어수선했어요.
  • 잘못된 환경설정
    • 환경 설정이 무언가 잘못되었는지 TensorFlow 인식이 갑자기 안되어서 그거 고치느라 시간 잡아먹었습니다.
  • 공부 부족
    • 아는 내용이라고 그냥 강의 내용을 따라가기만 했지 좀 더 잘해보려는 특별한 고민없이 넘겼습니다.

 

4. 보강

기간: 2023.07.17~2023.08.05

 

상태가 안좋은 것은 다시 시도할 때 좋은 컨디션에 시도하면 되는 것이고, 환경설정도 다 고쳐놔서 바로 시도해도 될 것 같았는데 그래도 제가 너무 가벼운 마음으로 본 것 같아서 다시 한 번 학습한 내용들 쭉 봤습니다. 서치하면서 아래 깃헙도 알게되어서 문제도 쭉 풀어보았습니다. 첫 시도에서 느낀 점으로는 GPU가 없다보니 학습 시간이 오래걸려서 그거 돌아가는거 기다리느라 시험이 오래 걸리더라고요. 그래서 미리 코드 좀 연구해볼 겸 해서 다시 코드를 확인하고 내용 숙지했습니다.

 

▼ moroney TDC 문제 및 풀이 Github

https://github.com/lmoroney/dlaicourse/tree/master/Exercises

 

5. 두번째 시도

기간: 2023.08.05

 

꼼꼼히 관련 내용 다시 보고 컨디션 좋을 때 시험치니 어렵지 않게 합격했습니다. 

 

6. 느낀 점

공부는 의식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경각심을 가지고 공부하면서 실질적인 실력 향상하는 것이 바로 제가 원했던 목표였어요. 짧은 시간에 집중하면 다 보고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인데, 자꾸 상태 안좋다고 대충보는 게 버릇이 되어가고 있길래 이번 기회에 돈을 두 배로 쓰면서 금융치료로 고쳤습니다.

 

또, 뛰어난 분들이 워낙 많다보니까 가면 증후군을 앓기 십상인 것 같습니다. 남들이 저 앞에 가고 있고 나는 아무 능력없이 시작점에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고 해서 레이스를 포기하면 안되니까 작은 일을 하나하나 해내가는 과정을 남겨 저 자신과 또 이 글을 읽을 누군가에게 힘을 주기 위해 작성까지 해서 박제합니다. 이상 대충 공부하고 굳이 상태 안좋을 때 시험쳐서 돈과 시간을 날린 후기였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