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Scientist 옌

매일 발전하는 IT문제해결사

Programing 프로그래밍

Amazon AWS 환불 신청기

옌炎 2022. 8. 5. 18:14
728x90

어느 날 저에게 주어진 불합격 목걸이

 

아침에 알람으로 일어나는데 휴대폰 알림센터에 아마존이 42만원 결제하려다 거절되었다는 알람에 놀라서 잠이 확 깨더군요. 제 통장에 42만원에 달하는 돈이 없어서 거절되었고요, 처음엔 보이스피싱 같은거 당한건가 고민했어요. 그러다 생각해보니 지난 달에 제가 교육원에서 프로젝트 하려고 만들어 놓은 RDB가 생각이 나고... 세수도 안하고 우선 앉아서 아마존 AWS에 로그인하여 살펴보는데 그 RDB가 아직도 가동되는 중이라서 놀라서 펄쩍 뛰면서 인스턴스 삭제를 연타했습니다.

 

오마이갓...

그래도 빌링 페이지 가보니 22년 7월 42만원의 결제요청은 있고.. 심지어는 8월 분도 3만원에 달하게 나오는 중이었어요. 아무것도 안했는데 40만원을 내야한다는 사실에 충격받은 저는 같이 스터디 하는 언니가 고객센터에 문의해서 조정받은 적이 있다는 걸 기억해내고 곧장 문의 글부터 썼습니다.

 

대충 내용을 저는 아직 학생이라 charge가 부담스러워요 하고 문의를 남겼습니다. 실제 교육원에서 교육받는 도중에 생성한 RDB이기도 하고 제가 아직 (사이버대학) 학생이기도 하고요, 직장인이라 따져도 아직 첫 월급도 못받았는데.. 큰 실책이었습니다.

 

위 문의에 대한 답변으로 해당 데이터베이스의 백업과 스냅샷을 삭제하고, 인스턴스를 지우면 내부 팀에서 리뷰하겠다고 하여 곧바로 지워 증빙을 보냈습니다.

 

스냅샷과 백업, 인스턴스를 지운 이벤트 로그

 

이에 대한 답변으로 제가 데이터베이스를 지운 것을 확인했으며 charge가 되지 않을 예정이니 내부팀 리뷰를 진행하고 확인하는 작업을 하겠다고 왔어요.

 

최종 메일

 

하루가 지난 뒤 최종 결정 메일이 왔습니다. 저의 7월의 Bill인 290.59 USD는 조정되었고, 8월의 Bill인 24.06은 크레딧으로 제공해주겠다는 메일입니다. 이로써 클라우드의 모든 금액이 제해졌지만, 이렇게 제해지는 것은 단 한 번 뿐이라고 메일로 경고를 받았습니다.(Please do note that billing adjustment is a \"one time exception\" considered and do note that going forward you will be responsible for any charges incurred on your account.)

 

7월까지는 어떻게 봐주시더라도, 8월은 내야할 수도 있겠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었는데 정말 다행이었습니다. 앞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정말 조심해야겠다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Amazon AWS, 감사합니다! 앞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할 일이 생기면 꼭 AWS를 이용해야겠어요~!

728x90